개인정보 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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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대림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및 개인정보의 항목)
① 교육원은 서비스 제공 및 민원처리, 소관업무 수행 등의 목적으로 필요에 의한 최소한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② 교육원에서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처리목적과 개인정보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리목적개인정보의 항목
회원가입 및 관리성명, 생년월일, 성별, 신청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주소, 연락처, 집주소, 본인확인값 등
서비스제공(일부)자격요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각종 확인증 (자격증, 이수증, 수료증, 경력확인서 등)
환불거래은행명, 계좌번호, 거래자 성명
인터넷 서비스 이용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IP정보, 결제기록, 이용정지기록, 불량이용기록 등
마케팅, 광고성명, 연락처, 이메일주소

③ 개인정보의 수집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서면양식을 통한 회원가입
2. 전화, 이메일, 팩스, 상담게시판 등을 통한 고객상담 및 서비스 이용관리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 중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회사 내부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회원이 탈퇴한 경우에도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의 제공 및 부정한 서비스의 이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1) 부정/불량이용기록 (부정/불량이용자의 개인정보 포함)
– 보존이유 : 서비스의 부정 및 불량 이용 방지 및 부정/불량이용자의 재가입 방지
– 보존기간 : 1년

2.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 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3) 소비자의 불만 및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3년

4) 로그기록
– 보존이유 : 통신비밀보호법
– 보존기간 : 3개월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자제공하는항목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보유 및 이용기간
대한우드볼연맹이름, 생년월일, 연락처수강대상요건확인제공받는 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정보이거나 일회적 사용으로 별도 보관 없음
대한우드볼연맹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주소, 강의수강여부제공받는 자가 실기과정 및 자격증과정을 진행제공받는 자의 처리방침에 따름
사단법인 한국여행서비스교육협회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주소, 강의수강여부제공받는 자가 자격증과정을 진행제공받는 자의 처리방침에 따름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교육원은 고객서비스 관리 및 민원사항에 대한 처리 등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의 안전을 기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공급 금지 및 사고시의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동 업체가 변경될 경우, 변경된 업체 명을 공지사항 내지 개인정보처리방침 화면을 통해 고지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교육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장치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교육원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교육원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교육원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① 교육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 (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교육원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 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교육원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 레벨 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 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① 회원의 개인정보는 기본적으로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의하여 보호되며, 교육원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1) 기술적 대책
– 회원 계정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되므로 본인만이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정 로그인이 필요한 개인정보의 확인 및 수정은 해당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 만이 가능합니다.
– 교육원은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하여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유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습니다.
– 교육원은 결제 등의 경우에 있어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보안장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교육원은 해킹 등에 의한 정보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침입차단시스템(방화벽)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인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2) 관리적 대책
– 교육원은 회원 본인의 비밀번호 요청 등에 의해 개인정보를 다룰 때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정보가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 교육원은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등 개인정보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자,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가피한 자로 제한하며,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명시된 회사의 노력 이외에 회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인터넷 상에 노출되거나 타인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회원 본인의 부주의나 관리소홀로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다면 이에 대해서 교육원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따라서,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반드시 본인만 사용하시고, 비밀번호를 자주 바꿔주시는 것이 좋으며, 비밀번호는 영문자, 숫자를 혼합하여 타인이 유추하기 어려운 번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또한 서비스의 이용을 마친 후에는 항상 로그아웃을 하여 주시고 웹 브라우저를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과 컴퓨터를 공유하거나, 공공장소에서 이용하는 경우에 개인정보의 보안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절차가 더욱 필요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교육원은 회원에게 개별적으로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회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교육원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텍스트 파일로서 사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며, 사용자의 컴퓨터는 식별하지만 사용자를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1. 쿠키 등 사용목적
교육원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맞춤서비스제공

2. 쿠키설정거부방법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원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설정방법의 예 :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일반 > 검색기록 삭제 또는 종료할 때 검색기록 삭제 항목 체크)
그러나 교육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를 허용하여야 하며, 이를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교육원의 서비스의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교육원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이상욱
직책 : 원장
2)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담당자 : 손민우
부서명 : 평생교육지원팀

2. 정보주체께서는 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혹은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교육원은 회원의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제10조 (개인정보관련 신고 및 분쟁조정)

①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 또는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귀하가 개인정보침해를 통한 금전적, 정신적 피해를 입으신 경우에는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피해구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privacy.kisa.or.kr / 국번 없이 118)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kopico.go.kr / 1833-6972)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spo.go.kr / 지역번호+1301)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11조 (고지의 의무)

①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 등의 변경에 따라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